땅콩 이야기

콩은 우리에게 익숙한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도 상당히 오래되었으니까요. 하지만 땅콩은 여전히 잘 알지 못하는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분류에서도 그렇고, 열매가 맺히는 과정에서도 그렇고, 영양 성분에서도 그렇습니다.
땅콩은 콩과에 속한 한해살이풀로, 학명은 에라키스 하이퍼지아(Arachis hypogaea)이며, 원산지는 남미 브라질 및 페루 일대입니다. 
땅콩이 원산지인 남미를 벗어난 것은 대항해시대입니다. 
남미 지역에 상륙한 유럽인들이 땅콩을 유럽과 아프리카로 전했고, 이어서 중국을 거쳐 18세기 말엽에 우리나라에 전해졌답니다. 
​땅콩이라는 이름은 ‘땅속에서 나는 콩’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영어권에서도 ‘피넛(Peanut)’이라는 이름 외에 ‘그라운드넛(Groundnut)’이라 부릅니다.
지금도 땅콩은 아몬드나 호두 같은 나무에서 나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여전히 저렴합니다. 
하지만 영양 성분 함량도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땅콩은 나무에서 나는 견과류와는 다른 콩과에 속한 작물이지만, 
영양 성분은 값비싼 견과류에 못지않으며, 건강상의 효능도 뛰어나답니다.
그러면 땅콩의 8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꾸미기]k1.jpg
혈관건강

혈관을 청소해주고 피를 정화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오메가9지방산인 올레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땅콩은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을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꾸미기]k3.jpg
당뇨병

땅콩은 글리세믹 지수가 낮은 식품인데 이는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후에 땅콩을 섭취하면 혈당 상승을 막아주고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꾸미기]k2.jpg
두뇌 건강

견과류는 보통 두뇌 발달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땅콩에는 비타민B, 레시틴 및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입니다.
[꾸미기]k4.jpg
다이어트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포만감을 주고 장운동에 도움을 주어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땅콩에 함유된 지방은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기름이다
[꾸미기]k7.jpg
변비

땅콩에는 섬유질과 올리고당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장 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는데요. 따라서 배변 활동을 도와주고 변비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꾸미기]k6.jpg
숙취해소

땅콩에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 성분은 숙취 해소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땅콩에 풍부한 비타민B는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은 간세포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
 
[꾸미기]k5.jpg
피부미용

땅콩은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며 비타민E가 아주 풍부한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에 탁월합니다.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크게 도움을 줍니다.
[꾸미기]k8.jpg
치매예방

땅몽의 주성분인 루테올린은 항산화 성분으로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을 감소시켜 치매예방에 매우 좋은 식품이다.  땅콩을 먹을 때는 속껍질을 벗기지 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